부산남구, ‘하하호호(Happy, Harmony, Hope, House) 보금자리’ 프로젝트 | 뉴스로
부산 남구

부산남구, ‘하하호호(Happy, Harmony, Hope, House) 보금자리’ 프로젝트

부산광역시 남구청은 롯데건설(주)와 협력하여 기업의 특성을 살린 재능기부를 통한 취약계층 주민들의 주거환경개선사업, 일명 ‘하하호호 보금자리’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민관협력으로 추진된 집수리 사업은 롯데건설(주)의 사회공헌 봉사활동사업인 ‘꿈과 희망을 주는 러브하우스’ 연계하여 3년째 추진 중인 사업이다.

올해에는 총사업비 6000만원으로 지역 내 다양한 집수리사업을 실시하고 물품을 지원하였다. 장애인주간보호센터 1곳과 주거취약 밀집지역 6세대가 이용하는 노후 공동화장실을 깨끗한 화장실로 탈바꿈하였고, 몸이 아파서 집수리가 시급한 2세대에게는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였다.

최중증장애인이 이용하는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먼저 이용자들의 복지욕구 우선적으로 파악한 후 베리어프리(barrier free) 맞춤형수리를 실시하였다. 시설안전에 노출된 누수방지, 전기안전 확보, 우천 시 휠체어이용자에게 불편했던 케노피 설치, 교실과 화장실 문턱제거, 난방시설 개선, 밝은 색상의 도배장판, 도장공사 등 수리하였다.

또한 부엌이 시설 외부에 설치되어 조리 시 불편함과 위생 등에 노출될까 노심초사하던 것을 내부로 설치되어 쾌적한 환경으로 개선하였다. 이 밖에도 냉장고, 세탁기 등 물품을 지원하였다.

시설의 쾌적한 환경개선으로 인해 교사들은 일제히 ‘더디 가도 함께 걸음’의 슬로건에 맞춰 이용자의 안전과 교육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소회를 전해왔다.

부산남구청은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공헌 후원을 적극 발굴하여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복지사각 지대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할 것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