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설악눈메골시장,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거듭난다 | 뉴스로
경기가평군

가평군 설악눈메골시장,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거듭난다

가평군(군수 서태원)은 설악눈메골시장이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지역적 한계를 벗고 전국적인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설악눈메골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 디지털 전통시장 육성사업으로 사업비 3억여 원을 확보하며 앞으로 2년동안 온라인 입점과 배송인프라를 갖춰 시장 매출증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설악눈메골시장 상인회는 최근 ‘설악에 가면’이라는 브랜드로 5개 품목 10종의 밀키트를 개발하고 각 점포별 정성스럽게 포장해 오프라인 홍보를 시작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이 상품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캠핑문화 확산 및 간편식 수요 증가에 발맞춰 발열용기에 음식을 담아 제공함으로써 캠핑, 등산, 낚시 등 야외 활동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상인회는 관내 펜션 및 캠핑장과 전국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도 갖췄다. 배송차량을 비롯해 냉동고 및 냉동쇼케이스 등을 준비하고 각 점포별 상품을 집하해 찾아가는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상인회는 사업초기인 디지털 전통시장 육성사업의 조기 정착으로 온라인 매출 상승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라인 플랫폼 운영전문가의 조언과 협력을 이뤄 나가고 있다. 또한 고객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하며, 상인 개개인의 역량향상을 위한 디지털활용 교육, 동아리 활동을 추진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 극복을 위한 변화를 이뤄 가고 있다.

백종민 상인회장은 “시골 전통시장으로서 어려움이 많은데 이번 중기부 지원사업으로 시장이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설악눈메골상인협동조합과 함께 힘을 모아 온라인에서도 차별화된 판매전략을 성공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가평군 관계자는 “전통시장은 지역주민의 주요경제활동 장소이자 주민과 관광객의 문화접점 장소로서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지만 인구 감소, 마케팅 트렌드 변화, 판매채널 다양화 등으로 고객 및 매출액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며 “시장 스스로 자생력을 갖출 때까지 정부 등의 지원 사업은 시장역량 향상 및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도 행정적 도움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