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치매안심마을 활성화 집중 | 뉴스로
경기가평군

가평군, 치매안심마을 활성화 집중

가평군(군수 서태원)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치매안심마을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관내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곳은 청평면 하천1리로 164세대 293명이 거주하는 이 마을은 치매안심센터 접근성이 13km에 달하고 만 65세 이상 고령자가 마을 전체 인구의 38%인 111명에 달한다. 가평군 전체 노인인구 28.2%(17,841명)에 비해 월등히 높아 마을 대표들의 치매에 많은 관심과 참여의지에 따라 안심마을로 지정돼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및 적극적인 사업추진이 진행된다.

하천1리 경로당에서는 주 1회 12회에 걸쳐 자기발견, 계절을 찾아서, 여행가방, 리듬속으로, 인생회상, 인생의 하이라이트, 다시 태어난다면, 달콤한 나의 꿈, 희망사항 등 치매예방·인지강화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매주 목요일 120분간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 가정에서 치매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행동증상, 치매 종류별 초기증상, 치매의 위험요인, 치매 진단 및 치료와 관리, 마음 이해하기, 부정적 태도 극복하기, 의사소통 방법 학습 및 응용, 남아있는 능력 찾기, 가족의 자기 돌보기 등 가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치매환자 1명 당 5회에 걸쳐 맞춤형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하천1리 노인회를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위원 및 치매극복 선도단체 노인회, 하천1리 주민 등이 참여하는 치매인식개선 홍보 및 캠페인을 벌이고 청평면 행정복지센터 및 청평노인회복지관과 연계해 치매예방 디지털 사회화 교육을 추진키로 했다.

앞서 가평군은 친화적 안심마을 조성을 위한 치매파트너 사업의 일환으로 하천1리 치매안심마을 내 위치한 청평면 ‘논골사랑채’ 식당을 치매안심 가맹점 1호로 지정하기도 했다. 위 업소는 사업주와 구성원 모두가 치매파트너 교육을 받은 후, 배회하는 치매환자 신고 및 임시보호 등의 역할을 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과 치매안전망 구축에 참여하게 된다.

가평군 보건소는 치매안심 가맹점 1호를 시작으로 치매극복을 위한 인식개선 등에 관심이 있는 사업주를 대상으로 점차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가평군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지역사회의 다양한 관심과 치매관리사업의 적극적 추진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치매환자와 가족이 불편 없이 지낼 수 있는 지역사회 조성과 치매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