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위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추진 | 뉴스로
강원평창군

강릉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위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 추진

강릉시(시장 김홍규)는 최근 증가하는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행위로부터 민원담당공무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특이민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하반기 2차 모의훈련은 오는 31일(목)까지 1주간 본청 및 21개 읍면동에서 진행되며,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한 훈련을 통해 직원들의 대응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시는 올해 4월 1차 모의훈련을 진행했으며, 25일(금) 오후 3시에는 시청 세정민원실에서 민원담당 공무원과 경찰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특이(폭언·폭력)민원 발생상황을 가정한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지난 6월 전 부서에 배부된 ‘녹음기능 공무원증 케이스’를 활용하고, 반장 외 4개 반으로 구성된 비상대응반을 편성하여 실제 상황처럼 진행할 예정이다.

민원 응대 지침에 따라 민원인 진정 유도, 녹음실시 및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2차 피해 예방 방문 민원인 대피,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강릉시 관계자는 “강릉경찰서와 연계한 합동 정기훈련을 통해 현장 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를 위한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