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2023년 ITS 공모사업 최종 선정…국비 96억 원 확보 | 뉴스로
강원강릉시

강릉시, 2023년 ITS 공모사업 최종 선정…국비 96억 원 확보

강릉시(시장 김홍규)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국고보조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지난 8월 공모 신청을 하고 서면평가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발표 평가를 통해 교통 현황분석, 사업필요성, 사업구간, 구축계획 적정성, 재원조달방안 등을 평가받아 광역 지자체 9개, 기초 지자체 33개, 총 42개 지자체 중 최대인 국비 96억 원을 확보하였다.

강릉시는 2026년 ITS 세계총회 유치 후보도시로 선정된 이후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 연속 국토부 ITS 국고보조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450억 원을 확보하였다.

2021년은 국비 294억 원 등 총 490억 원의 ITS 사업비로 강릉시 전역에 ITS 기반 구축사업을 시행하여 완성 단계에 있으며, 올해 또한 국비 60억 원을 확보하여 총사업비 100억 원으로 자율주행기반지원시스템 및 상황실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선정된 ITS 사업은 실시간 교통상황 분석, 재현이 가능한 디지털트윈 기반의 교통관제를 고도화하고 회전교차로에 라이다 센서 설치 및 스마트횡단보도를 확대 구축하여 안전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스템을 확대한다.

또한, 신호정보 등 ITS정보 공공개방을 통한 데이터 공유체계를 마련하고 개방형 교통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여 실시간 신호정보와 보행자, PM(Public Mobility)정보 등을 민간 교통서비스 기업에 제공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기 구축된 시스템을 통해 수집/가공/제공되는 다양한 데이터 및 지능형교통관리 시스템별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교통정보 수집체계의 확대와 ITS정보 공공개방을 통해 스마트 관광도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2026 ITS 세계총회 유치 시 세계적인 중소도시형 첨단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