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저소득 중중질환자 ‘가사 및 간병 지원서비스’ 제공 | 뉴스로
서울강북구

강북구, 저소득 중중질환자 ‘가사 및 간병 지원서비스’ 제공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가 저소득 중증질환자 등의 생활 안정을 위해 가사·간병 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만 65세 미만의 기준중위소득 70%이하 계층 중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6개월 이상 치료를 요하는 중증질한자, 희귀난치성 질환자, 소년소녀가정,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만 65세미만의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장기입원 사례관리 퇴원자, 기타 구청장이 가사 간병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별도 인정한 자 등 가사·간병 서비스가 필요한 자이다.

지원 내용은 목욕, 세면, 보조 등의 신체수발 지원, 재활운동 보조 등의 신변활동 지원, 청소, 식사, 양육 보조 등의 가사지원, 외출, 말벗, 생활상담 등이다.

지원 시간은 월 24시간, 27시간 중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지원 기간은 바우처 자격 결정일로부터 1년간으로 재판정 절차를 통해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하다. 단 의료급여 수급자 중 장기입원 사례관리 퇴원자는 월 40시간 지원 받을 수 있으나 연장은 불가하다.

신청 및 접수장소는 거주지 동주민센터이고, 이용자로 선정되면 서비스제공기관 중 본인이 선택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지원 방법은 전자바우처 카드(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서비스 이용 시 결제하면 된다.

이순희 서울 강북구청장은 “증증질환자 등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에게 원활한 일상생활을 도울 손길이 필요하다”며 “강북구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