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주거취약계층 위한 ‘디지털 행정지도’ 구축 | 뉴스로
서울강북구

강북구, 주거취약계층 위한 ‘디지털 행정지도’ 구축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공간정보를 활용한 ‘디지털 행정지도’를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지도는 저소득·장애인 가구, 주거지원 대상자 등 강북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주거취약계층들의 위치정보와 생활지도를 융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주거취약계층이 주로 어떤 동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강북구 관계자는 “각 부서마다 주거취약계층을 관리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 이 기준들을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공간정보가 필요하다”며 디지털 행정지도를 구축하게 된 경위를 밝혔다.

강북구는 이 정책지도를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1인가구 등이 집을 구할 때 공인중개사인 주거안심매니저가 현장 동행, 전월세 계약상담, 주거지 탐색 지원, 주거정책 안내 등 4대 도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주거취약계층 등을 지원하는 관련 부서에도 행정지도를 공유해 정책방향과 의사결정에 활용할 계획이다.

강북구는 이번 행정조직 개편을 통해 공간정보팀을 구성하며, 각 여러 부서에서 모은 정보들을 하나의 지도로 구축함으로써 효율적인 대민지원 계획, 지역특성에 맞는 예산분배 등 복지 서비스를 발굴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순희 서울 강북구청장은 “이번 공간지도처럼 눈에 보이는 명확한 근거를 기반으로 각 부서의 협업을 통해 구민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 외에도 구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또 여러 정책들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행정 지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