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적극 대응 나선다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적극 대응 나선다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도의 발전을 견인할 미래 철도망 건설을 위해 정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라고 6일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주요 철도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6~’35)’에 반영시키기 위한 ‘강원 철도 SOC사업 중장기 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여 신속 대응하고 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조기 수립 방침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에 연구기관을 선정하고 지난 8월1일부터 연구용역에 착수하는 등 국가철도망 반영 준비에 돌입 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 5년 주기로 수립하는 철도의 건설계획을 담은 철도 건설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이며, 철도의 건설을 위해서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우선 포함돼야 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추진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이번 시군 사전조사된 철도사업에 대해 경제성과 정책성, 최적노선 등을 검토해 타당성을 최대로 끌어올려 최적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추가검토사업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통해 타당성 향상 방안을 마련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박기동 강원도 건설교통국장은 “철도망 계획에 포함하기 위한 전국 광역시도간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라며, “도의 역량을 집중해 강원 미래 철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의지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