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CI・캐릭터’ 우수디자인 선정!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도, ‘CI・캐릭터’ 우수디자인 선정!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새롭게 개발한 CI(상징마크)와 캐릭터(강원이, 특별이) 디자인이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순수 한글을 활용한 워드마크(글자를 형상화 한 마크)를 도입해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강원특별자치도 CI는 이번 공모전에서 광역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는 점과, 단일 지자체의 CI와 캐릭터가 동시에 선정된 최초 사례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새로운 CI는 ‘상승’을 그래픽 모티브로 형상화한 것으로, 강원자치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로 나아가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을 상징하며, 훈민정음 초성 첫 글자인 ‘ㄱ’을 활용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캐릭터 ‘강원이’와 ‘특별이’는 각각 대한민국의 상징동물인 호랑이와 강원자치도의 상징동물인 반달가슴곰을 의인화한 것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귀엽고 푸근한 형태의 라인형 캐릭터로 개발돼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용균 대변인은 “심혈을 기울인 강원특별자치도 CI와 캐릭터가 나란히 권위와 전통을 지닌 굿디자인(GD)에 선정돼 뜻 깊다” 며, “새 CI와 캐릭터를 활용해 강원자치도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