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 위한 공동결의문 채택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 위한 공동결의문 채택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5월 3일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을 위한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17명의 시‧도지사들은 건의문을 통해 “특별자치도는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함으로서 대한민국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강력한 지방자치의 출발점”이라고 평가하면서, 4가지 사항을 다짐했다.

첫번째로, 대한민국 지방시대 개막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에 적극 앞장설 것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계기로 자치분권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 특별자치도에서 중앙권한의 지방이양과 각종 규제개선을 시범 추진하고 전국적으로 확대하도록 적극 협력할 것, 마지막으로 지역균형발전을 통해 지역간 격차를 줄이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 등 을 다짐했다.

또한, 시도지사들은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을 통해 지역의 자치분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지방시대를 열어 대한민국이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로 만들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철우 협의회장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지방분권 사례가 모든 시․도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하며 모든 시‧도가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각 정부부처에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조속히 국회를 통과 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시‧도지사님들의 지지에 감사드린다” 면서, “오늘 우리가 채택한 공동결의문은 강원도를 넘어 대한민국 17개 시‧도가 다 잘 되기 위한 ‘분권시대의 첫 걸음’”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번 전국 17개 시도지사의 지지 결의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는 ‘새로운 지방시대’ 선도지역으로서의 위상과 상징성을 확보했을 뿐 아니라, 일각에서 제기하는 타 시‧도와의 형평성 논란을 완전히 잠재울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