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추진 | 뉴스로
인천강화군

강화군,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추진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아파트, 다세대주택 등 사용승인일 이후 10년 이상 경과된 공동주택에 대해 보수 비용을 지원하는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10년 차를 맞이했다. 특히, 다세대 및 연립주택 등 소규모 공동주택은 관리주체가 없어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생활불편 및 안전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지만 공사비 부담으로 보수를 미룰 수밖에 없다. 이에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인천시와 강화군이 예산을 편성해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지원한다.

‘노후 공동주택 지원 사업’은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다. 그동안 성과를 보면 아파트, 다세대주택 등 공동주택에 사업비 총 11억 원을 지원해 총 69개 단지의 공용 시설 보수가 이루어졌다.

올해부터는 지난해 8월 16일 ‘강화군 공동주택 관리 조례’를 개정해 옥상 방수에 대해서도 지원한다. 올해 사업 선정 결과 옥상 방수 및 보수 10개 단지, 단지 내 도로 보수 1개 단지로 총 11개 단지를 선정했으며, 2억 2000여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 대상 선정은 ‘강화군 공동주택 관리 조례’에 따라 그 간 지원 받은 횟수 및 경과연수, 단지별 노후도, 긴급성 및 효과성 등을 평가해 기본점수를 정하고, 공동주택 지원 심사위원회를 거쳐 평가 점수가 높은 단지를 선정한다.

올해 사업은 3월에 대상 단지 선정을 완료해 현재 사업이 한창 추진 중에 있으며, 6월 말경 마무리할 계획이다.

강화군 관계자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으로 노후화된 공용 시설물을 보수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