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나노소재·제품 안전성평가 지원센터 구축사업’ 공모 선정 | 뉴스로
경남남해군

경남도, ‘나노소재·제품 안전성평가 지원센터 구축사업’ 공모 선정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3월 공모한 ‘2023년도 나노소재·제품 안전성평가 지원센터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145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업 예정지는 밀양시 부북면에 조성 중인 밀양나노융합국가산단 내의 나노융합연구단지로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 국비 145억 원 포함 총 32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나노소재·제품 안전성평가 지원센터 구축사업’은 나노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인체 안전성에 대한 평가 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국제적 수준의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주관은 시험·평가·인증 전문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이 담당하고, 경남테크노파크와 나노융합산업연구조합이 참여하여 센터 건립과 평가장비 구축, 국가공인 시험기관 지정, 기업 지원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나노는 10억분의 1을 의미하는 단위로 나노미터의 크기는 모래알의 6,000분의 1에 해당하는 아주 작은 크기를 말하는데, 물질이 나노 크기가 되면 기존에 통과하지 못했던 인체 장벽을 쉽게 통과하거나, 물질의 표면적이 커지면서 높은 반응성을 갖게 되는 등의 성질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나노물질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획기적인 해결책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인체 유해성 등의 예측하지 못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높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나, 그간 국내에는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평가체계와 기반이 부재한 상황이었다.

경남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기반구축에 따른 규제 대응 및 경쟁력 확보로, 국내 나노기업의 글로벌 시장 선제적 진입과 안전한 나노기술을 통한 미래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나노소재·제품 안전성평가 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글로벌 나노안전 및 표준화 주도, 경남권 나노기업의 성장 촉진 및 수출 증대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산·학·연·관 협력을 통해 경남이 국가나노융합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국가 나노융합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밀양 나노융합국가산단의 활성화를 위하여 밀양시와 함께 나노융합 산업전시회인 나노피아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도 9월경 2023 나노피아를 개최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