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자치분권·균형발전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위한 워크숍 개최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도, 자치분권·균형발전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위한 워크숍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시군의 지방분권, 주민자치 및 균형발전 담당 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29일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정부의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라 변화하는 정책상황을 공유하고, 도-시군 공무원 간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 1부에서는 지방시대 본격 개막에 발맞춰 업무별 분임 토론을 실시했다.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분권과제 발굴 방안과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위한 도-시군 공무원의 역할에 대해 토의했으며, 변화하는 정책 방향과 지방시대 계획에 대한 정보공유 및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2부에서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지방분권균형발전법 주요내용 및 쟁점’에 대한 열띤 강의가 이어졌다. 이날 강의를 맡은 황동혁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는 입법 배경과 목적, 주요 조항별로 쟁점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도·시군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이 중심이 되어 자치분권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이 추진되어야 한다“며 ”워크숍을 통해 도-시군이 함께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