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기술개발 사업 선정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도,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기술개발 사업 선정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2024년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기술개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도는 경상남도 재난안전연구센터, 부산대학교(지진방재연구센터), 기업체와 함께 민관이 협업하여 ‘지반침하 및 지하배관 파손 예측 기술 개발’ 과제를 발굴하였다.

이번 신규과제는 매립지 등 연약지반이 많아 지반침하 위험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지반변형 대응 신축관이음 제작, 지하배관 변형 계측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실시간 지하 지반과 배관 상태 변화를 미리 감시하여 재난 발생 전 예방적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공모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12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하여 내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추진된다.

기존에는 지반침하를 예측할 수 없어 상수도관이 지반침하 등에 의해 파손되면 사고 후 지자체에서 긴급 복구 대응 위주로 대처해 왔다. 이번 공모선정으로 실시간 지하 지반의 변화를 계측하고 배관의 손상을 예측해 선제적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도민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예방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남도 최진회 안전정책과장은 “지반침하 등 재난사고를 미리 사전에 방지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이번 연구개발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하며, “경남도에서 선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전국으로 확산되는 성공 사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