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폐기물공공처리시설 적정 운영에 박차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도, 폐기물공공처리시설 적정 운영에 박차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주변 환경오염 사전 예방을 위해 폐기물공공처리시설에 대한 하반기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0월 23일부터 12월 22일까지 2개월간 진행되는 이번 폐기물공공처리시설 점검은 시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매립시설 11개소, 소각시설 9개소, 음식물류 처리시설 9개소, 생활자원회수센터(재활용 선별장) 7개소, 음식물류 바이오가스화시설(에너지화 시설) 2개소,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10개소 등 총 63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폐기물처리시설의 운영 실태와 관리기준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특히 매립시설 침출수와 소각시설 소각재를 채취·분석해 관련 법령 및 지침의 이행 여부를 중점 확인한다.

점검 결과 단순·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장 지도하고, 비정상 가동, 기준 초과 등 법령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및 시설 개선명령 등 행정 조치와 아울러 개선 완료 시까지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는 폐기물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올해 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설개선 등 폐기물공공처리시설 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148억 증액된 848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김태희 경상남도 환경정책과장은 “이번 점검으로 폐기물공공처리시설의 적정 관리를 통한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도모하고, 우수사례 발굴·전파를 통해 폐기물처리시설 확충 등 대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