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폭염 대비 건강취약계층 대상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강화한다 | 뉴스로
경상남도

경남도, 폭염 대비 건강취약계층 대상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강화한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폭염 대책기간(5월 20일~9월 30일) 동안 도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재가 암환자,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 5만 9,500여 명에 대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로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폭염에 취약한 노인, 만성질환자 등 건강취약계층은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져 온열질환에 취약하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경남도는 폭염에 대비하여 건강취약계층 대상으로 상시 모니터링 방문 인력인 건강관리 서비스 방문 전담 인력 105명 외에 폭염 활동인력 118명을 추가 투입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혈압, 혈당 체크 등 건강상태 확인 및 밀착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폭염 대비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폭염기간에 건강관리에 필요한 예방교육과 함께 햇빛 가리개 모자, 쿨토시, 부채, 양산 등 온열질환 예방 물품을 배부한다.

현재까지 직접 방문 2만 9,000여 회, 전화 및 알림문자 6만 2,200여 회, 예방교육 2만 8,900여 회를 실시하였으며, 폭염 홍보물품 2만 5,000여 건을 배부해 여름철 폭염 대비 국민 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하는 등 폭염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울러, 무더위 쉼터 이용 안내, 수시 안부전화 및 문자메시지 등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하면서 응급상황 대비 적극적인 폭염예방 활동과 건강관리를 지속할 계획이다.

폭염 대비 국민행동요령은 물 자주 마시기, 실내온도 적정수준(26℃)도 유지하기,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더운 시간대 휴식하기, 통풍 잘되는 옷입고 모자나 양산으로 햇빛 피하기, 시원한 그늘에서 자주 휴식하기, 주변 이웃 건강 살피기, 매일 기상 정보 확인하기, 응급환자 발생시 119신고하기 등이다.

백종철 경남도 보건행정과장은 “건강취약계층의 방문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하여 도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