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기원, 약용작물 재배 성패..적지선정과 토양관리 잘해야 | 뉴스로
경상북도

경북농기원, 약용작물 재배 성패..적지선정과 토양관리 잘해야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약용작물의 성공적인 재배를 위해서는 가장 적합한 토양을 찾는 적지선정과 토양관리가 중요하다고 25일 밝혔다.

경북지역의 약용작물 재배면적은 2020년 현재 2956ha로 전국 재배면적의 26.7%에 이르며, 국가관리 55개 작목 중 30개 작목이 재배면적 1, 2위를 차지하는 등 전국 1위의 생산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약용작물에 재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약용작물 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재배적지 선정이다.

천궁, 당귀 등 대부분의 약용작물이 고온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후에 따라 생산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비교적 해발고도가 높은 서늘한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또 지황, 황기, 도라지 등 많은 약용작물은 연작 피해로 같은 장소에서의 고정 경작이 쉽지 않다.

이런 작물의 재배를 위해서는 이전에 재배했던 작물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재배 장소를 정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토양검정이다.

작물 수확이 끝나는 시기에 토양검정을 실시해야 다음해 재배를 원하는 작물에 필요한 밑거름(유기물 등)을 제대로 투입할 수 있다.

농업경영체로 등록되어 있으면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서 토양검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토양검정 후에는 적정 유기물 시용이 필요하다. 볏짚, 가축분퇴비와 같은 유기물은 토양의 물리성은 물론 화학성 개선에 효과를 가지며 작물의 품질향상에 도움이 된다.

비료성분이 함유된 가축분퇴비를 사용할 때 볏짚퇴비 처리량과 비교하여 우분퇴비는 동일한 양을 주면 되고, 돈분 퇴비는 22%, 계분 퇴비는 17% 정도 시용하면 된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면역에 대한 관심 증가와 메디푸드(medi-food) 등 맞춤형 특수식품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산업소재로서의 약용작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경북은 탄탄한 약용작물 생산기반을 갖추고 있는 만큼 농가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재배기술, 산업소재화 연구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