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설 명절 도-시군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 뉴스로
경상북도

경북도, 설 명절 도-시군 물가대책 종합상황실 운영

경북도청 전경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설 명절을 맞아 제수용품 등 민생물가 안정을 위해 ‘설 명절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휘발유(13.9%↑), 경유(32.7%↑), 등유(58.7%↑) 등 공업제품의 오름세가 확대돼 전년대비 지역 소비자 물가지수는 5.8%, 생활물가지수는 6.6%, 신선식품지수는 6.4%로 상승했다.

이에 경북도는 시군과 함께 이달 24일까지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특히, 명절을 대비해 16대 성수품을 비롯한 주요품목에 대해 수급상황과 가격 동향을 파악해 대처하고 시․군 물가안정대책반을 편성해 가격표시제,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 물가취약 부문을 중점 지도․점검한다.

또 인상이 예상되는 지방공공요금(6종)도 상·하반기로 분산해 단계적 인상으로 물가 안정화를 꾀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비자단체 및 물가모니터 요원을 활용해 전통시장 74개 품목, 대형마트 83개 품목에 대해 물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착한가격업소를 417개소에서 600개소로 확대하여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 자제도 유도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3高(고금리, 고환율, 고유가) 물가상승 추세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어 설 명절을 맞는 도민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면서 “편안하고 행복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도민이 체감하는 생활 물가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