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에너지·원자력 분야 미래 혁신산업 기반 조성 | 뉴스로
경상북도

경북도, 에너지·원자력 분야 미래 혁신산업 기반 조성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지난 6일 ‘2024년 신규 시책 보고회’에서 동해안 전략산업 분야에 ‘에너지 및 원자력 대전환 전략사업’을 발표하고 동해안 미래 먹거리를 혁신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에너지·원자력 대전환 전략사업’은 하이브리드(원자력+신재생e)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 수소연료전지 및 수전해 핵심기업 투자유치 촉진, 해양용 용융염 원자로(MSR)기술개발사업이다.

이들 사업은 중장기 사업으로 진행되며 올 하반기부터 참여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실행력을 높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국책사업화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원자력+신재생e)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기존 화석연료에서 원자력에 재생에너지를 더한 하이브리드 추진 방식으로 두 가지 에너지원을 활용한 수전해 기술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수소경제가 부각되고 MW급 수소생산 시스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년부터 2028년까지 3,000억 원을 투입해 울진군 일원에 원전과 재생에너지를 연계한 수전해 실증단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고 동해안 수소 전용배관을 설치해 수소환원제철에 수소 공급 및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수소연료전지 및 수전해 핵심기업 투자유치 추진

올해 7월 전국 유일의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조성사업 예타 통과’로 수소 산업 집중성장을 위한 핵심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오는 10월 포항시와 함께 기업유치 T/F 구성해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단(28만㎡)에 약 30개 기업 입주를 통해 1,000명의 지역 청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입주기업의 기술개발 제품의 맞춤형 성능평가 장비를 구축하고, 공식 시험기관과 연계한 검인증 패스트랙 지원체계를 함께 구축한다.

또 클러스터 내 기업 간 핵심기술 네트워크를 구축해 수소 기업의 집적화로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필수시설을 구축하고 지원 프로그램 제공을 목표로 한다.

해양용 용융염 원자로(MSR)기술개발 사업

현재 추진 중인 문무대왕과학연구소의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탄소배출이 없고 안전한 해양에너지원(MSR*)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24~’28년까지 6,000억 원 규모로 핵심기술 개발 및 해양 플랜트 실증, 선박 운영시스템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올해 수소연료전지 클러스터 예타 통과, 경주 SMR 및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등 경북 동해안을 중심으로 에너지와 원자력 르네상스 실현의 기틀이 마련됐다”라며,

“앞으로 수소 산업 육성을 통한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만들고, 용융염원자로(MSR)·소형모듈 원자로(SMR) 기술개발 등 원자력 혁신기술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