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원자력 전문 인력 양성 사업 평가회 실시 | 뉴스로
경상북도

경상북도, 원자력 전문 인력 양성 사업 평가회 실시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지난 4일 동부 청사에서 ‘원자력 전문 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평가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역의 우수한 원자력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이번 평가회에서는 포항공과대학교, 동국대학교, 위덕대학교가 참여했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원자력 전공학과 운영에 대한 사업 성과를 발표하고, 원자력 전문가의 심층 질의·응답을 통해 평가를 시행했다.

심사 기준이 되는 주요 지표로는 보조 사업에 대한 관리 실태, 사업 계획 대비 목표율, 교육 프로그램 효율성, 취업률 및 연구 논문 발표, 특화 산업 발굴 노력도 등으로 학업이 원전과의 연관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했다.

경상북도는 2011년부터 지역 내 원자력학과 운영 대학에 보조금 지원을 통해 원자력 교육·연구 기반 구축, 현장 맞춤형 교육 과정 개설 및 산학 연관 협력 체제 구축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한편, 경상북도는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을 포함해 국내 28기중 13기가 위치한 전국 최대 원전 밀집 지역이다. 또 한수원, 한국전력기술, 원자력환경관리공단 등 다수의 관련 공공 기관이 소재하고 있고, 2025년 문무대왕과학연구소까지 들어서면 원자력 연구 실증 단지의 메카로 거듭나게 된다.

이경곤 경북도 동해안 전략 산업 국장은 “최근 원자력은 탄소 중립 정책, 원전 해체 산업과 소형 스마트 원자로 기술 개발 육성 정책 등으로 필요성이 다시 대두 되고 있다”라면서, “도는 이를 대비한 차세대 원자력 전문 인력 양성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