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시외 버스터미널 주변‘확’바뀐다···공공디자인 사업으로 새단장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시외 버스터미널 주변‘확’바뀐다···공공디자인 사업으로 새단장

경주의 관문격인 시외 버스터미널 주변이 새롭게 단장된다.

경주시(시장 주낙영)에 따르면, 관광객은 물론 시민들이 편리하게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외 버스 터미널 주변 공공 디자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외 버스터미널 광장 및 주변 보행로와 주요 시설 정비가 골자다.

사업비는 도비 7000만 원을 포함해 2억 33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경주 시외 버스 터미널은 지역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공적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시설 노후화로 인해 정비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에 경주시는 지난해 10월 시외 버스 터미널 사업자 측과 부지 활용 협의를 마무리 짓고, 같은 해 11월 경상북도의 공공 디자인 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해당 사업이 본격화됐다.

현재 디자인 및 실시 설계가 진행 중으로 공사 착공은 오는 4월에 들어가며 완공은 두 달 뒤인 6월이다.

사업 계획에 따르면, 쾌적하고 안전한 광장 조성을 위해 보도 블록 교체는 물론 콘크리트로 마감돼 보기 흉했던 일부 구간도 보도 블록으로 전량 시공 된다.

이 밖에도 스마트 안내 시스템, 이용객 휴게 공간 및 쉼터, 안내 표지판, cctv 등 공공 시설물이 신규 설치되며, 보행로 내 중복 설치된 통신주 등도 통·폐합 된다. 또 택시 승강장과 공영 주차장도 이용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함께 정비된다.

경주시는 시외 버스 터미널 주변 환경 정비로 경주를 찾는 내·외국인 방문객들에게 더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시외 버스 터미널은 경주의 관문이라고 봐야 할 만큼 중요한 곳이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경주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는 지난해 사업비 4억 1700만 원을 들여 황리단길 입구부터 고속 터미널까지 보행로 1.2㎞ 구간을 정비해 서라벌 문화 회관 앞 글자 조형물 및 감성 레터링, 조경 화분, 자전거 보관대 등을 설치한 바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