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행안부 자전거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쾌거 | 뉴스로
경북경주시

경주시, 행안부 자전거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쾌거

경주시(시장 주낙영) 공영자전거 ‘타실라’가 행정안전부 주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행정안전부와 전주시가 공동 주최한 ‘2022 자전거의 날 행사’와 함께 개최됐으며,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선정된 8개 지자체가 이날 경합을 벌여 수상이 결정됐다.

경주시에 따르면 이번 대회에서 경주시 공영자전거 ‘타실라’는 예산이 많이 소요되는 키오스크 및 전용 거치대를 이용한 방식이 아닌 일반 거치대에 ‘비콘’ 장치를 부착해 대여 반납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해 비용 절감과 GPS 오차범위를 줄인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자전거에 잠금장치(QR단말기)를 부착하고 스마트폰 앱과 교통기능이 있는 카드를 활용해 대여·반납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편의성, 경제성 점을 인정받았다.

더불어 펌프트랙(자전거 공원), 자전거와 함께하는 문화재 탐방 등 다른 지자체에서 하지 않는 다양한 시도를 해 자전거 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한 것도 수상에 기여했다.

이번 최우수상 수상으로 특별교부세도 교부될 예정이며, 이는 향후 자전거 타기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쓰여 질 예정이다.

주낙영 시장은 “최근 환경과 건강을 생각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아졌다” 며 “경주시도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 자전거의 날’ 행사는 행정안전부와 경주시의 공동 주최로 2023년 4월 경주시에서 열린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