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2023년 스마트솔루션 확산사업’ 공모 선정 | 뉴스로
경북고령군

고령군, ‘2023년 스마트솔루션 확산사업’ 공모 선정

고령군(군수 이남철)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스마트솔루션 확산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고령군은 대가야읍을 중심으로 ‘사람을 생각하는 스마트 고령’ 이라는 과제로 공모에 참여하였으며, 총 사업비 40억 원(국비 20억, 지방비 20억)으로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폴,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고분군 탐방로 등 5개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도시 통합플랫폼은 각종 스마트시티 인프라와 연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으로 이미 구축되어 있는 고령군 통합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상황판을 구성하여 각종 긴급상황 발생시, 경북도청,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에 즉각적으로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통합관제를 시행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토대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시가지내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생활도로의 위험구간 등 20개소에 대해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보행자 인지기능과 횡단보도 투광등, 조도 조절기능, 보행자 주의 전광판 등을 설치해서 스마트 교통안전 지역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 폴은 도시 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핵심 인프라로서 다양한 데이터들을 연계하여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통지원용, 방범용, 안심용, 생활용 등 4가지로 구분하여 25개소 정도 조성한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행정안전부의 2022년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스마트 경로당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확산하는 것으로 10여 곳의 경로당을 방문하시는 지역 어르신들께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 고분군 탐방로는 금년 9월에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는 대가야 지산동 고분군의 탐방로에 인파 혼잡도 측정, 탐방로 이탈방지 정보제공 등 탐방객들이 안전하게 탐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스마트솔루션 확산사업을 통하여 군민들이 보다 더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마트 솔루션들을 보급함으로써 실질적인 생활서비스들과 정주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디지털 격차를 완화하여 젊은 고령, 힘있는 고령을 만들고 군민 체감형 스마트 도시 고령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