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사회, 백세시대 미래자원은 누구? | 뉴스로
서울특별시

고령 사회, 백세시대 미래자원은 누구?

서울시는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노인종합복지관협회와 함께 오는 6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제1회 시니어일자리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시니어를 위한 내-일(Job & Future)을 실험하다’라는 주제로 시니어 일자리의 사회적 인지도와 공감대를 높이고자 마련한 자리이며 만 50세 이상 중‧노년의 활기찬 인생 지원 및 건강한 일자리 활성화 기여를 목표로 삼고 있다.

포럼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기조강연과 패널토크(총 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정경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원장의 발표로 진행되는 기조강연의 주제는 ‘우리는 왜 시니어 일자리를 애기하나’이다. 고령화 추세 속 변화하는 어르신들의 욕구와 노인복지정책 환경 변화 속에서 시니어 일자리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해볼 예정이다.

패널토크 1부는 이금룡 상명대 인문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좌장으로 ‘시니어가 미래다-공공의 시니어 일자리 창출 전략과 성과’라는 주제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서울시, 자치구의 일자리 지원정책 및 시니어 일자리 창출 모델 등에 대해 공유한다.

2부에서는 ‘시니어가 자원이다 – 민간의 일자리 창출 실험과 도전’을 주제로 시니어 창직(*새로운 직종을 만드는 활동)국내외 사례, 미래의 시니어 직업, 민간부문 시니어 일자리 연결 및 지원서비스 등에 대해 논의한다.

포럼에 앞서 6일 오전 11시30분부터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는 ‘제2회 서울시 노인복지관 취업알선 종사자 아카데미’가 진행된다. 이는 신규 취업알선 구인처 및 교육과정을 공유하는 자리로 향후 취업알선 종사자에게 지속‧실질적인 정보 공유의 기회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는 2004년부터 고령자 취업활성화를 위한 재취업 및 직종별 교육을 실시해온 고령자전문 취업기관으로 올해 4월 ‘서울시어르신취업훈련센터’에서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 이후 고령자 일자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발굴‧연계‧교육 및 종합적 관리하는 기관으로 기능을 확대했다.

센터는 포럼을 계기로 어르신 일자리 활성화 방향을 심도 있게 모색하고자 한다. 시니어 구직자·구인처, 시니어 일자리 지원기관 실무자,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인 이번 포럼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온라인 및 전화 신청 후 참석이 가능하다.

희유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장은 “시니어일자리포럼의 시작인만큼 시니어 일자리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양질의 시니어 일자리 모델 발굴 및 민관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데 집중했다”며 “공감의 장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