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3고로 조심하자! | 뉴스로
경남고성군

고성군 진드기 매개 감염병, 3고로 조심하자!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을 맞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진드기를 통해 감염되는 질환은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라임병, 진드기매개뇌염 등이 있다. 농작업과 임산물 채취, 등산 등 야외활동이 늘어나 진드기에 노출되기 쉬운 요즘이 가장 주의가 필요한 계절이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고 치명률이 높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 발생하며 38도 이상의 고열,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나고, 백혈구·혈소판 감소 소견을 보인다.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돼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국내에서도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전남 해남군)가 발생한 만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최선의 예방법은 물리지 않는 것이다.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긴소매, 긴바지 등으로 안전하게 옷을 갖춰 입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농작업,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심윤경 보건소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환자 5명 중 1명이 사망할 만큼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으로,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봄철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