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4년도 본예산 편성 위한 직원 교육 실시 | 뉴스로
경남고성군

고성군, 2024년도 본예산 편성 위한 직원 교육 실시

경남 고성군(군수 이상근)은 지난 28일 2024년도 본예산 편성을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내년도 예산편성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이번 교육은 2024년도 예산편성 방향, 예산편성 운영기준 주요 개정사항, 예산편성 전 사전행정 절차,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안내 등을 통해 예산 실무에 대한 직원들의 전문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됐다.

군은 내년도 재정 여건을 물가 상승과 부동산 거래 침체에 따른 국세 감소로 보통교부세 등 의존재원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며, 전 부서에 강도 높은 세출 구조조정을 당부하며 연례‧반복적 사업 및 저성과 사업을 정비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지난 7월 행안부에서 마련한 지방보조금 예산편성 가이드라인 및 지방보조금 관리 방안 발표에 따라 첫 시행하는 ‘지방보조금 부서별 한도제’ 제도에 대해 설명하고, 국도비 보조사업과 유사 중복되는 사업 등 지방보조금 사업을 전면 정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은 지역경제 회복과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민선 8기 공약사업 및 소통간담회 건의 사업 중 미완료 사업,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관련 사업, 생활 불편 해소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 예산을 우선적으로 배분해 지방재정 운용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재정 운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찬호 고성군 기획예산담당관은 “국세 감소에 따른 보통교부세 감소, 보조사업에 대한 정부 및 경남도의 강력한 세출 구조 조정으로 세입 감소가 예상되므로 집행상황 등을 고려해 반드시 필요한 예산만 편성 요구해 주길 바란다”며 “전략적인 재정운용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고 군민들이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예산 편성을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