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 추진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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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특례시,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 추진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주요 간선도로인 자유로의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개선하고 수도권 서북부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자유로 지하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고양특례시는 ‘자유로 지하화프로젝트 정책 토론회’를 6월 20일 킨텍스 제1전시장 212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자유로는 일 교통량이 20만 대 이상인 전국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이다. 하지만 고질적인 교통 정체로 인해 고양시민의 출·퇴근 불편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어 교통 개선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고양시는 자유로 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립 추진을 10대 핵심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 2월 ‘고양-양재 고속도로’가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고 서울시가 강변북로 재구조화 계획을 밝힘에 따라 고양시도 자유로에 대한 개선 및 재구조화 방안 모색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올해 1월 착수한 ‘고양시 주요도로망 개선 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지하도로 건설 종합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고양특례시는 정책 토론회를 열어 전문가 의견 및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할 계획이다. 토론회는 자유로 지하화의 필요성과 목적, 수평적 확장의 한계와 입체적 공간 구성의 필요성, 단계별 추진계획 및 재원조달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토론회에서는 용역사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도시계획, 도로교통, 민간투자 분야의 교수와 경기연구원 및 고양시정연구원 전문가의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고양특례시 관계자는 “정책 토론회를 시작으로 자유로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자유로를 고양시 미래 공간개발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많은 고양시민이 정책 토론회에 참석하셔서 다양한 정책 제안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자유로는 25만명의 고양군이 108만 고양특례시로 성장하는 지난 30년 역사를 함께한 도로이다. 자유로의 혁신적 개선을 통해 고양특례시의 자족기능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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