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과수화상병 예방 예찰강화..“사전방제 철저이행 당부” | 뉴스로
전북고창군

고창군, 과수화상병 예방 예찰강화..“사전방제 철저이행 당부”

고창군(군수 유기상)이 사과·배 등에 큰 상처를 내는 과수화상병 유입을 막기 위해 예찰 강화에 나섰다.

주로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서 발생하는 과수화상병은 금지병해충에 의한 세균병이다. 감염되면 잎, 가지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붉은 갈색 또는 검정색으로 변하며 마르는 증상을 보인다.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한 그루에서 증상이 나타나면 과수원 전체를 폐원해야 하는 등 과수 농가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농가에서 과수화상병이 의심되는 가지를 발견했다면 즉시 제거한 후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신고(560-8845)해야 한다.

화상병 예방을 위해 지난해 사전약제 방제 1회에서, 올해 3회로 강화됐다. 기본방제(3회)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화상병 발생시 손실보상금 지급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과수원 내에서 진행하는 주요 작업 등을 일지로 작성하고, 특히 새 과수 묘목을 구입했을 경우 내역(품종, 구입처, 시기 등)을 기록해 관리해야 한다.

고창군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은 “과수화상병 유입 차단을 위하여 겨울철 가지치기 작업 시 소독과 과원 관리 등 스스로 철저한 예방관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