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단지 구축 위한 심포지엄 열어 | 뉴스로
전북고창군

고창군,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단지 구축 위한 심포지엄 열어

고창군(군수 심덕섭)이 지난 14일 ‘고창형 스마트팜 구축을 위한 심포지엄’을 열었다고 밝혔다.

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확보해 100억 원 규모의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단지를 2025년까지 성송면 판정리 일대에 구축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최첨단 장비 및 기계 설비가 요구되는 스마트팜 조성시 초기 자본력이 부족한 청년 농업 경영인에게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을 해소하는 데 집중됐다.

스마트팜의 임대 종료 이후 청년 농업인의 시행착오와 실패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등이 집중 논의됐다. 이어 고부가가치 생산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지역 소득작목인 수박, 멜론 등 입식 재배가 적합한 고창형 스마트팜의 청사진이 그려졌다.

농업과 스마트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연은 고창형 스마트팜 방향(고창군 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 수박, 멜론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설하우스 스마트 기술접목(고창군의회 임정호의장), 한국형 스마트팜의 현황(국립농원과학원 농업공학부 이상규 과장), 수박 스마트팜 기술개발 및 적용(전북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 임정현 박사),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운영 사례(고택균 김제스마트밸리 입점 청년경영인)를 발표했다.

강연 이후 ‘고창형 스마트팜 개발 전략 수립’을 주제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현행열 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고창형 스마트팜 조성 전략을 함께 고민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