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에 앞장 | 뉴스로
전남곡성군

곡성군,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에 앞장

곡성군(군수 이상철)이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을 위해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지역 내 9개소 수족관(마트 4, 회센터 5)에 매주 1회 비브리오균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치사율이 높아 3급 법정 감염병으로 분류된다.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된다. 만성 간염, 간경화, 간암 등의 간 질환과 알코올 중독자, 면역 저하 환자 등이 고위험군에 속한다. 성별로 보면 7:1 정도의 비율로 남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지역적으로는 서남 해안지역, 계절로는 주로 해수 온도가 18~20℃ 이상인 여름철에 많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전국적으로 약 50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이중 50% 가량이 목숨을 잃고 있다. 감염 증상으로는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을 보이며 1/3 가량은 저혈압을 동반한다. 증상 발생 24시간 이내 대부분 하지에 피부 병변이 생긴다. 피부 병변은 발진, 부종으로 시작해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고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된다.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려면 어패류 완전히 익혀 먹기(특히 고위험군 환자는 어패류 생식을 피해야 한다.),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 피하기(바닷물과 접촉 시 깨끗한 물과 비누로 노출 부위를 씻어야 한다.), 생굴이나 어패류 취급 시 장갑 착용하기, 어패류는 5℃ 이하로 저온 저장하기, 도마와 칼은 철저히 소독하기 등을 지켜야 한다.

곡성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비브리오 고위험군과 어패류 취급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위생 관리를 강화하고, 사전 예방 대응 능력을 강화해 비브리오 패혈증 발생을 낮추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