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석장리 유적 일원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방안 추진 | 뉴스로
충남공주시

공주시, 석장리 유적 일원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방안 추진

공주시(시장 최원철)가 석장리 유적 일원을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공주시에 따르면, 지역특화발전특구는 지역의 고유한 자원·문화 등을 특성에 맞게 활용하거나 특화해 지역의 자립적 성장 기반을 촉진하는 제도다.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의 129개 규제특례 조항을 적용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것으로 지난 2004년 제도가 도입된 후 전국에 모두 188개의 특구가 운영 중이다.

공주시가 추진 중인 ‘석장리 구석기 금강 문화 특구’는 국내 최초의 구석기 유적 발상지인 사적 제334호 석장리 유적 일원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이곳은 지난 1964년부터 1992년까지 13차에 걸쳐 발굴조사가 이뤄진 지역으로 주먹도끼, 찍개 등의 석기류가 다양하게 출토된 국내 최대 선사문화 유적이다.

공주시는 특구 지정이 이뤄질 경우 오는 2026년까지 총 168억 원을 투입해 추진 중인 세계구석기 공원을 비롯해 석장리유적 종합정비계획 등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특구 지정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시는 앞으로 각 전문 분과별 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중간보고 및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 최적의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9월 최종보고회를 거쳐 10월 중 중소벤처기업부에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 신청을 할 예정이다.

최원철 공주시장은 “공주가 가진 풍부한 역사문화 자원을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끌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규제 완화와 권한 이양이 필요하다”며, “이번 특구 지정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선사문화도시로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