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전세사기 피해 예방 총력 대응 실시 | 뉴스로
서울관악구

관악구, 전세사기 피해 예방 총력 대응 실시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최근 깡통전세, 빌라왕 사건 등 전세사기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

우선 깡통전세 위험주택을 알선하거나 전세사기를 부추기는 중개업소 적발을 위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과 합동 단속반을 편성해 수시로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관련법 위반업소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으로 고발 및 행정처분을 실시한다.

전세사기로부터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한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와 ‘부동산 분쟁조정 상담센터’는 올해부터 확대 운영 중이다. 기존 주 2회에서 주 3회로 운영 횟수를 늘렸으며, 상담위원도 기존 5명에서 8명으로 증원해 더 많은 구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부동산 지식이 풍부하고 지역 여건에 밝은 관내 공인중개사를 주거안심매니저로 위촉해 계약상담 및 주거안심 동행 등을 제공하는 ‘전월세 안심계약 서비스’는 이용자 만족도가 매우 높아 지난해 7월 사업시작부터 지난 3월말까지 332명이 총 502건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관악구는 미납지방세 열람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주민편의를 위해 구청뿐만 아니라 동주민센터에서도 열람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동주민센터에서 안정적인 업무추진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 개정, 업무 숙지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다.

또한 임대차계약 시 법 개정 주요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역 내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홍보하고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남부지부 관악지회와 긴밀히 협력했다.

전세사기 근절을 위한 공인중개사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관악구는 공인중개사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중개사고 예방교육 동영상 제작 및 부동산 중개업 실무책자 제작·배부, 신규 개업공인중개사 대상 1:1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집합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세사기 예방을 위한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깡통전세 정의와 예방법, 전세 계약 시 유의사항 등을 담은 ‘전세사기 예방법-관악구가 알려드려요!’ 동영상을 관악구 유튜브에 제작·업로드했으며, ‘청년이 알아야 할 임차인 보호안내’ 리플릿 6,500부를 제작해 서울대학교, 관악S밸리 등 청년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에 배부했다.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은 “전세사기 피해에 취약한 청년, 1인가구 등이 많은 구의 특성을 반영해 임차인 보호를 위한 정책 추진, 악성 중개업자 적발을 위한 점검 등을 철저히 추진해 구민의 재산권 보호와 피해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