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기후 위기시대 도시숲으로 탄소중립 실현 박차 | 뉴스로
전남광양시

광양시, 기후 위기시대 도시숲으로 탄소중립 실현 박차

광양시(시장 정인화)는 민선8기 2년 차가 지나고 있는 시점에 세계적 기후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그린 경제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녹화 분야 주요 성과 및 계획을 밝혔다.

시는 계속된 폭염과 폭우로 기후 위기를 체감하는 요즘 2050 탄소중립 실현, 숲속의 광양 확립을 위해 생활 속 다양한 도시숲을 확대·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민선8기 정인화 시장의 역점시책인 그린인프라 확충으로 지속가능한 휴먼시티 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성과로는 기후대응도시숲(미세먼지차단숲) 2년 연속 도내 우수기관 선정, 산림의 차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으로 유입하기 위한 도시바람길숲 조성,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 조성 등으로 녹색공간 확대 조성했다.

기후대응도시숲, ’22년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년 연속 도내 우수기관 선정

광양시는 산단·공단 등 미세먼지 등 오염원을 저감하기 위해 조성한 기후대응도시숲(미세먼지차단숲)을 생활권 영역으로 확대해 도시 내·외곽 도시숲의 기능을 강화하고, 분산된 녹지를 연결하는 그린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시민 감동시대 실현에 한 걸음 다가간다는 계획이다.

2022년 방치된 폐철도 부지를 활용해 미세먼지차단숲을 조성해 산림청 주관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중마지구 차단숲으로 2023년 도내 「차단숲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23년 기후대응도시숲은 3개소로 광양읍 율촌산단 1ha, 광영·의암지구 3ha, 중마지구 3ha로 국비 35억원 포함한 70억원을 투입해 7ha의 도시숲을 조성하고 있다.

중마지구는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산책로 주변 메타세쿼이아숲길 조성 등 6월에 완료했으며, 광영·의암지구와 율촌산단은 공사 진행 중으로 10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특히, 광영·의암지구 기후대응 도시숲은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산책로 일부 구간을 걷고 싶은 맨발길 조성하고, 사계절 푸르름을 느낄 수 있도록 소나무 등 상록수와 다채로운 단풍을 느낄 수 있는 메타세쿼이아, 복자기나무 등 키 큰 나무와 관목류를 조화롭게 심어 벌써 시민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24년 기후대응도시숲은 국비 20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40억원으로 광양읍 율촌산단과 익신·초남공단 해안도로 주변 등 4ha를 조성할 계획이다.

광양읍 율촌산단은 2023년 사업과 연계해 공원 지역을 중점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익신·초남공단 해안도로 주변 활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생육 기반을 개선해 생활권으로 오염원이 확산되지 않도록 조성할 방침이다.

산림의 차고 깨끗한 공기를 도심으로 유입하기 위한 도시바람길숲 조성

2022년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200억원(용역비 10억, 공사비 190억)으로 지난해 10월 설계 용역을 착수해 열환경·바람환경 등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대상지(안)를 선정했으며, 산림청·도시숲 전문가 그리고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오는 1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2023년부터 3년간 추진하는 사업으로, 1차년도 사업은 9개소(90억원)로 광양읍 미술관 주변, 중마동 마동근린공원·눈소공원·와우그린공원 등 5개소 공사 추진 중이며, 관련 부서 협의와 시민 의견 수렴 등을 마무리하여 4개소(30억원)에 대해서는 10월까지 발주할 예정이다.

2024년에는 국비 25억원 포함한 5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주요 대상지는 광양읍 인덕로·매천로와, 중마동 항만대로·중마중앙로 등 연결숲을 조성하게 된다.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 조성

광양시는 건물 사이 자투리 공간, 하천 주변 등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유휴지를 활용해 녹색공간을 확대함으로써 도시경관 개선에 나섰다.

태인 나들목 일원에 블루엔젤과 팽나무 등 녹색쌈지숲을 조성해 아름다운 경관을 창출했다. 또한, 광양읍 관문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LF 아울렛) 주변 인덕천 녹지를 활용해 시민단체와 함께 걷고 싶은 꽃길을 조성해 시민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어, 2024년에도 인덕천 녹지 미조성 구간에 생활환경숲을 조성하기 위해 예산 4억원을 확보했으며, 쇼핑몰 앞 녹색쌈지숲 조성 예산 1억원 투입해 광양의 벚꽃 명소인 동천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거듭나고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시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자연학습 공간 및 녹색 쉼터를 제공하기 위한 교내 학교숲 조성 등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을 확충한다.

마동초등학교 내 향기나는 금목서와 다양한 지피·초화류을 활용해 학교숲을 조성했으며, 2024년은 광양중동중학교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학생들의 정서함양 증진과 주민들의 녹색쉼터 제공을 위한 학교숲 조성에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외에도, 시는 학교 부근 어린이보호구역에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학습공간 확보를 위해 자녀안심그림숲과 생활권 정원을 통한 힐링 공간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 등 다양한 유형의 도시숲 조성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광양시는 세계적인 철강·항만의 산업도시에서 수소산업·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도시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자연과 공존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을 위해 도시숲을 지속적으로 확대 조성하여 시민이 체감하는 사람․생태․문화가 어우러진 녹색도시 ‘광양’ 실현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