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방치된 자전거 재활용 나눔문화 확산 ‘2017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운영 | 뉴스로
서울광진구

광진구, 방치된 자전거 재활용 나눔문화 확산 ‘2017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 운영

덥지도 춥지도 않아 바깥활동하기 딱 좋은 5월.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거리 곳곳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도 많다. 높은 인기만큼이나 방치되는 자전거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데 올 초부터 4월 기준까지 광진구 내 방치된 자전거는 200여 대에 이른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방치된 자전거 재활용을 통한 자원절약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2017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 내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 및 정비하여 재생산한 자전거를 저소득층과 공공기관에 지원함으로써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구는 지역 내 공공장소에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 및 공고를 한 후 자전거를 선별하고 재정비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재생자전거로 재탄생시켰다.

이렇게 재생된 자전거는 동 주민센터에서 추천받은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층에 기증하고 구청 ․ 동 주민센터 등에는 공용자전거로 지원된다.

재생자전거 전달은 오는 24일 오후 2시 광진구청 3별관 및 군자동 광진광장에서 기관별로 전달되며, 주민들에게 기증한 자전거는 동 주민센터에서 직접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지난해 구는 저소득 가정에 68대, 동 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에 32대 지원한 데 이어 올해에도 총 100대의 재생자전거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오는 6월부터 7월까지 두 달 동안 기증된 재생자전거에 대해 무상수리 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사업은 방치된 자전거를 재생자전거로 새롭게 만들어 환경사랑도 실천하면서 나눔문화도 확산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갖는다”며“앞으로도 주민들이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