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 실시한다… ‘1억 6천만 원 투입’ | 뉴스로
전남구례군

구례군,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 실시한다… ‘1억 6천만 원 투입’

구례군(군수 김순호)은 건설기계의 노후 엔진을 신형 엔진으로 교체하여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자 ‘2023년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을 오는 4월 10일 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추진한다.

1억 6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설기계 약 10대를 지원할 계획이며, 자부담 없이 전액 지원한다. 장치 규격에 따라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 대수는 변동될 수 있다.

사업대상은 2004년 이전에 제작된 건설기계로 노후엔진(Tier-1 이하)을 탑재한 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 등이다. 2005년 이전에 제작된 75kw 이상 130kw 미만의 건설기계와 2006년 이전에 제작된 75kw 미만의 건설기계도 사업대상에 포함된다.

공고일 현재 구례군에 등록된 건설기계로 정부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한 사실이 없는 건설기계, 신청일 기준 지방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체납이 없는 건설기계의 소유자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대상자 선정은 신청서 접수일 기준으로 선착순이며, 보조금을 지원받은 건설기계 소유자는 엔진 교체 구조변경 검사일로부터 2년간 의무 운행을 해야 한다.

신청은 방문, 등기우편, 자동차배출가스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구례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하거나 구례군 환경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례군 관계자는 “건설기계 엔진교체 지원사업의 추진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질 개선에 힘쓰겠다. 많은 군민들의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