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 장치 부착 비용 90% 지원 | 뉴스로
경기구리시

구리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 장치 부착 비용 90% 지원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가스열펌프(GHP)를 설치한 사업장을 대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비의 90%를 지원할 계획이다.

가스열펌프(GHP)는 도시가스용 차량 엔진을 이용해 구동하는 냉난방기기로, 사용 시 다량의 미세먼지를 포함한 질소산화물(NOx)·총탄화수소(THC) 등을 배출한다.

지난 2022년 6월 30일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가스열펌프가 대기배출시설에 포함되었으며, 이에 따라 2022년 이전에 설치한 시설은 2024년도까지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특별한 사후관리가 필요 없으며, 저감 장치를 이미 부착한 시범 사업장들의 경우 오염물질 배출이 허용 기준의 30% 미만으로 나타나 미세먼지 저감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 대상은 2022년 이전에 가스열펌프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민간시설과 공공시설이다. 단, 초·중·고교와 공립대학·유치원은 교육부가 별도로 지원할 예정이며, 해당 저감 장치를 부착한 후에는 2년 이상 운용해야 한다.

접수 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19일까지며,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구리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구리시청 환경과 미세먼지대응팀(031-550-2314)으로 문의하면 된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가스열펌프(GHP)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은 구리시의 대기질 개선과 쾌적한 환경 조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오니, 해당 사업장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