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과 국제행사 등 서부경남 성장·발전 기대 | 뉴스로
경상남도

국토부 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과 국제행사 등 서부경남 성장·발전 기대

경상남도(도지사 권한대행 하병필)는 11일, 서부경남의 균형발전을 위한 경상남도의 노력이 연이어 결실을 맺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8월2일 국토교통부 주관 지역개발 공모사업에 서부경남 3개소가 선정된 데 이어, 지난 9일에는 2023년 개최되는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행사로 최종승인을 받게 된 것이다. 연이어 전해지는 낭보에 서부경남에는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국토교통부의 주거 플랫폼 사업은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과 지역에 필요한 생활SOC, 그리고 일자리를 함께 공급하여 지방 중소도시 및 농산어촌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균형발전 사업이기에 더더욱 의의가 크다.

그 중 특히 전국에서 단 1개 지역을 선정하는 투자선도지구 사업에 선정된 경남 함양군은 ㈜쿠팡이 설치 예정인 대규모 물류센터와 연계한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사업’이 추진되며, 근로자와 주민을 위한 일자리 연계형 주택(100호)과 복합커뮤니티 시설 등 생활SOC가 함께 공급된다.

(사진설명: 하동군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

 

또한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 전국 11개소 중에서는 하동군과 거창군이 선정되어 각각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동), 작은 학교 살리기와 연계(거창)한 주거플랫폼 사업이 추진된다.

(사진설명: 거창군지역수요맞춤지원사업)

한편 지난 9일에는 2023년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행사로 최종승인을 받았다. 산청엑스포는 오는 2023년 9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35일 동안 총사업비 123억 원을 투입해 산청군 동의보감촌(주행사장)과 한방의료클러스터(부행사장)에서 개최된다. 경남도와 산청군은 지난 2013년 제1회 산청엑스포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발전된 행사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에 산청 엑스포가 국제행사로 승인을 받으면서 2021년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와 함께 한층 상승효과(시너지)를 이루어 경남 항노화산업의 입지를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도 국비사업 선정을 통한 서부경남 관광산업 활성화
경남도는 서부경남의 새로운 성장동력 신규사업으로 발굴한 ‘합천군 황매산 녹색문화 체험지구 조성사업’과 ‘하동군 섬진철교 재생사업’ 추진을 위한 2022년 국비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업 필요성과 기대효과 등을 개발하여 합천군 및 하동군의 협조로 기재부를 방문하는 등 관계 부처(국토부) 반영 사업이 정부 최종 예산에 반영되도록 기재부와 국회 등을 상대로 적극적인 국비확보 노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합천군 녹색문화 체험지구 조성사업’은 총 100억 원의 사업비로 철쭉 3대 명산 중 하나인 황매산의 자연자원을 활용한 트리하우스 및 네트어드벤처 등 다양한 휴양컨텐츠를 개발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표적 체류형 관광지로 추진중인 사업이며, ‘하동군 섬진철교 재생사업’은 총 47억 원의 사업비로 영호남을 연결하는 경전선 폐철교에 천문관측시설 및 체험하우스 등을 설치하여 영호남 지역화합의 랜드마크로서 섬진강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중심 허브거점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이인숙 경상남도 서부균형발전국장은 “지방 낙후지역에 대한 중앙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지방자치단체의 줄기찬 노력을 통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다짐”하면서, “이번에 선정된 지역개발 공모사업을 차질 없이 잘 추진하고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를 성공적인 국제 행사로 잘 이끌어 서부경남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