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부서별 업무매뉴얼 작성 추진… 업무 투명성 향상 기대 | 뉴스로
전북군산시

군산시, 부서별 업무매뉴얼 작성 추진… 업무 투명성 향상 기대

군산시(시장 강임중)가 업무 투명성을 높이고 부서간 협업과 소통을 촉진하기 위해 ‘부서별 업무매뉴얼’을 작성하고 전 직원이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업무처리 매뉴얼 마련은 지난 5월 발표한 ‘군산시 내부청렴도 자체조사’ 결과에서 업무처리 투명성을 위한 우선순위 과제로서 직원들의 가장 높은 지지를 받은 항목이다.

흔히 ‘업무매뉴얼’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보다 정확한 표현은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제 62조에 따른 ‘직무편람’으로서 사무 분장 단위업무에 대한 업무계획, 업무현황 및 그 밖의 참고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업무 자료철이다.

시는 이번 업무매뉴얼 작성을 1회에 그치지 않고 연 2회 정기 인사 전과 규정․지침 등 변경 시기에 맞춰 수시로 보완하는 과정을 통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제도로 정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특히 전 직원의 35%를 차지하는 5년 이내 신규 공직자들이 업무매뉴얼을 통해 업무 노하우도 배우고 본인 적성에 맞는 부서와 업무에 대한 탐구도 가능할 것”이라며 “다른 부서 업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로 시야가 넓어져 시민들께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