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산업 육성 | 뉴스로
전북군산시

군산시,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산업 육성

군산시(시장 권한대행 황철호)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공모에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산업 고도화 플랫폼 구축사업’이 선정돼 국비 50억원을 확보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사업은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및 역량을 기반으로 기존 산업의 고도화, 다각화 및 전환을 지원하여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슈퍼커패시터 융합 특수목적 모빌리티 산업 고도화 플랫폼 구축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총 86억을 투입해 고출력을 요구하는 특수목적 모빌리티(특장차․건설기계․상용차)의 전동화에 적합한 슈퍼커패시터 이차전지·연료전지 융합 전동추진체 개발 및 모빌리티 적용성 평가를 지원하는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슈퍼커패시터는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차세대 고효율, 고용량 에너지 저장장치로 이차전지 대비 고출력 구현 및 고속 충·방전이 가능하고 저온에서도 성능이 우수해 고출력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사업은 전북도, 군산시, 전주시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주관하고 건설기계부품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캠틱종합기술원이 참여해 슈퍼커패시터 적용 융합형 전동추진체 개발 및 시험·평가 장비구축, 시제품 제작·시험평가인증 등 기술지원, 인력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산시 관내 이차전지 및 건설기계 관련 기업과 자동차 및 건설기계 전문 연구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전기차 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 및 제품 다변화로 주력산업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채행석 경제항만혁신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슈퍼커패시터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으나 인프라 부족으로 제품을 개발하지 못했던 관내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여 앞으로도 우리시 주력산업과 부합하는 미래성장동력 산업을 더욱 육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