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2024년도 농산물우수관리(GAP) 기본교육 실시 | 뉴스로
대구군위군

군위군, 2024년도 농산물우수관리(GAP) 기본교육 실시

군위군(군수 김진열)은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기 위해 지난 28일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제도 신규 농가 및 갱신 농가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4년도 상반기 농산물우수관리(GAP) 기본교육을 실시했다.

GAP인증 신규 및 갱신 농가가 2년에 2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는 교육으로 GAP인증 및 관련 규정의 이해, 농가 이행사항,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바로알기 등 농업인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제도는 작물의 재배환경과 재배과정, 수확, 수확 후 관리 과정에서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등 유해 요소들을 제거하거나 허용 기준치 이하로 관리해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는 제도다.

군위군 지역 내에는 350ha에서 GAP인증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지금까지 450여 농가가 참여해 사과, 자두, 복숭아, 대추, 오이, 배, 벼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해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앞으로도 군위군은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농산물 우수관리(GAP) 인증에 필요한 수수료와 안전성 분석비를 지원해 농가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군위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약 및 비료를 최소화한 청정지역 군위군의 토양과 수질 환경을 보호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농산물우수관리(GAP)를 확대해나가서 군에서 생산된 고품질 안전 농산물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