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건축공사현장 안전관리·긴급대처 위해 사회관계망 서비스 이용한다 | 뉴스로
부산기장군

기장군, 건축공사현장 안전관리·긴급대처 위해 사회관계망 서비스 이용한다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올해부터 건축공사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밴드)를 이용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인허가 담당자가 신축과 철거 승인조건으로 공사관계자를 SNS에 가입토록 하여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방식이다. 이는 건축공사 현장에서 자연재해, 안전사고 등 상시관리와 긴급상황이 발생할 시 즉각 대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공·감리자와 담당공무원은 공사현황, 안전점검결과, 민원사항 등을 신속하게 공유해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인허가 부서에서는 공유된 공사현장정보를 통해 각 공정별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공·감리자도 태풍 등 자연재해와 빠르게 변화하는 법령 및 제도와 관련된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기장군은 실효성 높은 관리를 위해 안전취약 공사장에 집중하여 적용하고 있다. 사고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연면적 2천제곱미터 이상 공사현장과 10층 이상 건축현장 42개소가 의무가입 대상이며, 향후 서비스 운영결과 등을 분석해 소규모 공사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 소통으로 공사관계자의 책임의식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기여할 것” 이라며 “주민 신뢰와 참여를 바탕으로 열린 건축행정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