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 도시철도 정관선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됐다 | 뉴스로
부산기장군

기장군, 도시철도 정관선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됐다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정관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첫 현장조사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현장조사는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 부산시, 기장군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사업노선에 대한 질의와 의견 청취, 사업 현장점검 등으로 진행됐으며, 기장군 관계자는 도시철도 정관선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현장에는 정종복 기장군수를 비롯하여, 정동만 국회의원, 기장군의회 박우식 의장 및 군의원, 정관읍과 장안읍 지역주민들이 참석하여 도시철도 정관선에 대한 전 군민의 염원을 전달했다.

도시철도 정관선 구간은 동해선 좌천역에서 시작하고 정관신도시를 경유하여 월평역에 이르는 약 13km 구간이다. 노면전차(Tram)와 15개의 지상정거장이 설치되며 총사업비는 약 3,439억으로 사업기간은 2023년부터 2029년까지로 계획하고 있다.

본 구간은 지난 6월 20일 기획재정부 ‘2023년 제3차 재정사업평가’를 통과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통상 12개월 정도 소요되며, 경제성평가, 정책성분석, 지역균형발전 측면 등을 평가하여 종합평가(AHP) 0.5점 이상을 획득하면 최종 사업이 확정된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도시철도는 기장군의 교통불편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숙원사업이다‘라며, “도시철도 정관선 사업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도시철도 정관선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함께 도시철도 기장선도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 부산시, 지역사회 및 정치권과 긴밀히 협의하고, 사업타당성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등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