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주요 정책에 청년 목소리 담는다 | 뉴스로
기재부

기재부 주요 정책에 청년 목소리 담는다

기획재정부는 김병환 제1차관 주재로 제2차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 2030자문단 정책제안 발표회를 21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청년의 국정참여 확대를 위해 작년 11월 출범한 기재부 2030자문단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3월에 이어 두번째 개최되는 것이다.

기재부 2030 자문단은 지난 1차 발표회에서 일자리, 주거·자산, 교육, 복지·생활 4개 분야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으며, 중소기업 취업청년 소득세 감면대상 확대 등 일부 제안은 실제 정책에도 반영된 바 있다.

이번 2차 발표회에서 2030 자문단은 저출산, 벤처창업, 자산형성, 경제교육, 공공인턴 등 기재부 정책중 청년 의견을 집중 청취할 필요가 있다고 선정된 5개 분야에 대해, 해당 분야 담당 청년 사무관과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정책제안을 준비해 왔다.

이날 저출산 분과는 육아기 유연근무 활성화, 공공 예식장 확대 등 청년이 바라는 저출산 정책을, 벤처창업 분과는 해외진출 국내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지원근거 마련, 해외진출 통합지원 강화 등 청년 창업가의 해외 진출 지원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자산형성 분과는 저소득 청년 중개보수·이사비 지원 등 사회초년생 주거비 부담 경감 방안을 발표하였다.

경제교육 분과는 장기 자산형성 관련 투자교육 강화 및 참여 유인 확대방안을 제안하였으며, 공공인턴 분과는 인턴교육 강화, 다양한 부서 경험 기회 제공 등 청년의 시각에서 바라본 공공기관 청년인턴 제도 내실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김병환 차관은 “이번 발표회는 정책 당사자인 청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정책 담당자와 함께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라고 평가하며, “오늘 제안된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충분히 구현될 수 있도록 제안과제를 꼼꼼히 검토·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