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창원시, 환경부 지정 ‘환경교육도시’ 선정 | 뉴스로
창원특례시

[기획] 창원시, 환경부 지정 ‘환경교육도시’ 선정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환경부가 전국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2023년 환경교육도시’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환경교육도시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역 기반의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교육 추진 기반이 가장 우수한 지역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하는 제도다

창원시는 환경교육 활성화 조례,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 정책, 환경교육 인프라 조성과 지역 환경교육 정책에 대한 홍남표 시장의 관심과 의지를 높이 평가받아 추진 2년 만에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됐다.

창원시, 환경교육도시 추진 과정과 노력

창원시는 2020년, 환경교육특화도시 조성을 위해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창원’을 선언하고, 환경교육 제도화를 위해 2021년 ‘창원시 환경교육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2년 ‘지속 가능한 환경교육도시 창원’을 선언하여 환경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2023년 1월에는 창원시 기후환경국 및 환경교육팀을 신설하여 환경교육 실행 조직을 마련하였으며, 7월에는 4대 영역, 12대 과제, 29개 이행과제를 담은 창원시 환경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시는 제1회 환경교육 주간(2023년 6월 3~9일)에는 타일러와 함께하는 환경 토크콘서트, 제15회 창원 그린 엑스포, 제16회 환경영화제, 탄소제로 생활 자전거 타기 대행진 등 다양한 시민참여형 행사를 개최하여 ‘환경교육 대중화’ 유도에 앞장섰다.

특히,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환경교육 위원회 개최, 18개 환경교육 단체와 함께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구성‧운영하여 환경 교육도시를 함께 준비한 결과 추진 2년 만에 창원시가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받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 환경부 환경교육도시 지정 공모에는 총 17곳의 지자체(광역 5, 기초 12)가 신청했다. 2023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광역지자체는 부산광역시와 제주특별 자치도이며, 기초지자체는 창원시, 수원시, 시흥시, 광명시, 통영시가 선정됐다.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지자체는 지정서와 현판을 받고, 3년간(’24년~’26년) 정부로부터 환경교재 및 교육내용 개발‧보급, 지역특화 환경교육 과정 운영 등의 행‧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창원시, 환경교육 인프라

창원시의 환경교육 기반 시설은 주남환경학교를 포함하여 20개소로 다양한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다. 환경교육은 시 29개 부서, 23개 환경교육단체에서 환경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창원시는 습지, 해양, 도심, 숲 생태계가 다양하며, 지역 환경자원과 접근성이 우수하여 주남저수지, 봉암갯벌, 도심 내 생태하천과 숲, 공원에서 생태 환경교육이 타 지자체에 비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생태 환경교육 인원은 연간 20,000명이다.

또한, 산업도시 특색을 살려 민관산학 13개 기관과 협력하여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생물조사단을 운영하고, 매년 바다의 날, 국제 연안 정화의 날에 기업체와 함께 연안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창원시는 시민의 환경교육 의지를 높이고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환경교육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제1회 환경교육 주간행사는 물론, 시민장터 길마켓, 지속가능 발전 시민 교육, 투명페트병 교환 행사등을 실시하였으며,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5년 연속 수상을 하였다.

환경교육 인원은 ‘20년 75,559명, ’21년 142,387명, ‘22년 216,341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2년 기준 창원시민의 20%가 환경교육에 참여하였다.

향후 환경교육도시로 나아갈 방향(과제)

창원시는 이번 환경교육도시 지정 이후 일상에서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생태시민 양성을 목표로 모든 시민에게 평생 환경학습권을 보장하고, 환경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먼저, 환경교육도시 기반 조성을 위해 환경교육종합센터 및 경남권 유아환경교육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환경교육 우수 프로그램, 교육시설 등의 환경교육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통합 플랫폼’도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습지‧해양‧도심 생태계가 잘 발달 되어 있는 창원의 다양한 환경 자원 특징을 살려 현재 교육을 활성화하는 창원형 통합 생태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창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도시로서 세계 탄소무역장벽에 대비한 기업체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교육이 절실한 상황이다. 시는 관내 기업의 ESG 대응력을 높이고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고자 ‘ESG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지원 상담과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이번 환경교육도시 지정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창원국가산단 2.0과 더불어 경제와 환경이 조화롭게 성장하는 도시로 창원이 우뚝
서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