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태풍, 최악의 재난상황 가정해 행정력 집중” 당부 | 뉴스로
전라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 “태풍, 최악의 재난상황 가정해 행정력 집중” 당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8일 오후 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태풍 ‘카눈’ 대비 재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8일 오후 대통령 주재 중대본회의에 이어 도 재난대책회의를 잇따라 열어 강한세력으로 북상하는 제6호 태풍 ‘카눈’에 대비, 최악의 재난상황을 가정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태풍 ‘카눈’은 10일 오전 경남 남해안으로 상륙해 우리나라에 집중호우와 강풍피해를 줄 것으로 예보됐다. 특히 9일 오후부터 전남 동부권에 집중호우가 예상돼 전남도는 도민 홍보와 폭우, 산사태 등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키로 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번 태풍 진행 방향이 서쪽으로 더 진행하면 구례, 곡성, 장성, 광양 등에 많은 비가 예상돼 산사태로 더 큰 피해가 우려되니,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상해 재난관리 대응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섬진강댐과 주암댐 등 하천 주요 지점 수위 관련 현 저수율과 태풍 시 강우를 예상해보고, 계측 전문가 등과 상의해 방류량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체계를 갖출 것”을 당부했다.

또한 “위험지역 외에서 사고가 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새로운 위험지역을 파악하지 못해 큰 사고를 불러올 수 있다”며 “형상 변경이 일어난 대규모 공사장 등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지역을 적극 발굴해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위험지역별로 시군과 읍면 공무원으로 구성된 2인 1조 담당제를 실시해 위험징후 예찰 등 긴급상황에 대비토록 하고, 긴급재난문자는 도민이 쉽게 인식하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작성해 보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또 “대조기와 맞물려 여수 국동항 등 폭풍해일의 위험성이 있는 지역을 사전 점검하고 선박, 양식장 등 수산시설에 대한 고박조치를 신속하게 마무리하라”며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각 시군에서는 이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