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인증 획득 | 뉴스로
경남김해시

김해시, 세계보건기구 고령친화도시 인증 획득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가입했다고 14일 밝혔다.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는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WHO에서 추진해온 프로젝트로, 노인이 건강하고 활력 있게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책과 인프라, 서비스 등을 갖춘 도시들의 연대체다.

현재 전 세계 51개국 1,440여개 도시가 가입해 있으며 김해시는 국내에서 49번째로 인증을 획득했다. 자격 유지는 3년이다.

김해시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2020년부터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해 왔으며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조례 제정, 조성위원회 구성, 연구용역과 고령친화도 실태조사를 거쳐 3개년 실행계획을 수립해 지난 1월 WHO에 가입 신청서를 제출, 8개월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인증받았다.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은 WHO가 제시한 기준에 적합한 8대 영역별 전략과 계획을 마련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것으로 회원 도시는 고령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김해시는 ‘활기찬 고령친화도시 김해’라는 비전 아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세대간 이해와 존중받는 사회통합 실현, 건강하고 여유 있는 노후복지체계 구축이라는 3대 목표를 세우고 WHO가 제시하는 8대 영역에 대한 42개 전략과제를 수립해 총 69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고령친화도시 네트워크 가입으로 김해시가 여성·아동·고령 3대 친화도시가 되었다”며 “나이드는 것이 불편하지 않은 도시, 모든 세대가 살고 싶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국제적인 표준에 맞는 김해형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