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저탄소 벼 재배 기술 선보여 | 뉴스로
전남나주시

나주시, 저탄소 벼 재배 기술 선보여

나주시(시장 윤병태)에서 ‘케이-라이스벨트 저탄소 벼 재배기술 현장 평가회’가 26일  열렸다.

‘케이-라이스벨트’는 아프리카 8개국의 벼 종자 생산체계 향상을 위해 품종 보급, 농업기술과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G금강이 선보인 벼 재배기술은 ‘건답직파기술’과 ‘무써레이앙기술’이다.

이 재배 기술은 탄소배출 감축과 생산비 절감, 균평 작업을 통해 농작업 효율성을 더해줄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건답직파 기술은 건답 상태의 논에 마른 종자를 파종·재배하는 방식이다. 기계 이앙 방식 대비 약 30%의 노동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국립식량과학원과 공동 개발 중인 무써레이앙 기술 역시 써레질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약 36%의 메탄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프리카 케이-라이스벨트 사업 대상 국가는 ‘가나’, ‘감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세네갈’, ‘우간다’, ‘카메룬’, ‘케냐’ 등 총 8개 국가이다. 이번 평가회에 선보인 기술들은 수리시설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저탄소 벼 재배 기술은 못자리 설치 및 육묘 관리 없이 바로 종자를 파종해 노동시간을 약 30%절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농법”이라며 “이번 평가회에서 선보인 벼 재배 기술이 영농철 노동력 절감에 큰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K-라이스벨트 사업의 일환으로 우리 나주의 저탄소 벼 재배 기술 농법이 식량난과 기근에 허덕이는 아프리카에 단비가 되어주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