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 선비문화 계승·발전 ‘시동’ 걸었다 | 뉴스로
경남산청군

남명 선비문화 계승·발전 ‘시동’ 걸었다

경남도가 산청군, 한국선비문화연구원 등과 함께 남명 조식 선생의 업적과 가치를 계승·발전시킬 것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와 산청군은 5일 도정회의실에서 합천군, 하동군, 김해시, 한국선비문화연구원, 남명학연구원을 비롯해 경남도교육청, 경상대학교 등과 ‘남명 선비문화 계승·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허기도 산청군수, 최구식 한국선비문화연구원장을 비롯해 각 기관 대표가 참석했다.

이들은 이번 협약에서 △남명 선비문화의 계승·발전 및 대중·세계화 공동 노력 △남명 사상 보급·확산 및 선비문화체험 연수 참여 △남명 사상 체계적 연구와 위상 강화 등을 위해 함께 힘쓸 것을 약속했다.

특히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모두 341억여원을 들여 남명 사상 공동 기획연구 및 세미나 개최 등 3대 전략 9개 정책과제 56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와 산청군 등 9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향후 5월께 ‘남명 선비문화 계승발전’ 전국 규모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9월께는 가칭 남명 포럼도 발족할 예정이다.

산청군 관계자는 “남명 조식 선생의 사상과 선비문화를 재조명해 경남의 사상문화의 위상과 정신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경남도와 각 시군, 연구원 등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남명 선비문화의 국내외에 널리 알려 대중화·세계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 중기 실천 유학의 큰 스승인 남명 조식 선생은 경의사상과 실천 유학을 몸소 행하고 정인홍, 곽재우 등 뛰어난 후학을 양성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