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고령 운전자를 위한 배려·양보 시책 적극 펼쳐 | 뉴스로
경남남해군

남해군, 고령 운전자를 위한 배려·양보 시책 적극 펼쳐

남해군(군수 장충남)이 고령 운전자를 위한 배려·양보 시책을 적극 발굴해 시행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남해군의 고령 인구는 2022년 1 월말 기준 전체 인구 대비 39%(인구 42,255명 중 만 65 세 이상 16,507명)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늘어나는 노령 인구에 비례하여 지난해 남해군 교통 안전 사고 195건 중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54건으로 교통사고 건수의 약 27%를 차지하는 있는 실정이다.

이에 남해군은 고령 운전자들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 독려와 함께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2020년부터 고령 운전자 차량 부착용 실버 스티커를 제작‧배부해 왔다. 또한 2021년에는 남해군 산하 공공 기관에 ‘어르신 우선 주차 구역’ 을 34 개소 조성하고 남해 경찰서와 연계하여 노인 대학과 경로당에 고령 운전자 안전 교육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고령 운전자임을 표시할 수 있는 실버 스티커는 쉬어가자는 아이콘과 어르신의 모습을 표현하여 배려와 양보(쉼표)가 필요한 고령 운전자 차량임을 표시하고 있다.

남해군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읍면행정복지센터(맞춤형 복지팀)를 통해 고령 운전자용 실버 스티커를 500 매 배부 하였고, 올해도 200 매를 추가 배부 할 예정이다.

실버 스티커 부착을 희망하는 분은 3월부터 거주지 읍면 행정 복지 센터(맞춤형 복지팀)에 방문하여 만 65 세 이상 어르신 운전자임을 확인 받으면(운전 면허증 필참)된다.

또한, ‘어르신 우선 주차구역’ 은 지난해 군 산하 공공 기관 및 시설에 조성하여 고령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이끌어 낸 시책으로 올해는 ‘남해 방문의 해’ 를 맞아 주차 시설을 보유한 유관 기관‧단체에도 동참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남해군은 고령 운전자를 배려하고 양보하는 시책을 통해 어르신들의 편의를 돕고 교통 사고율을 줄임과 동시에 ‘2022 보물섬 남해 방문의 해’ 를 맞아 남해를 찾는 관광객에게도 ‘고령 친화 도시 남해군’ 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