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독일마을 국제이벤트’ 우수 온라인 지역축제 대상 | 뉴스로
경남남해군

남해군, ‘독일마을 국제이벤트’ 우수 온라인 지역축제 대상

남해군(군수 장충남)은 남해관광문화재단이 주최한 ‘독일마을 국제이벤트’가 우수 온라인 지역축제 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남해관광문화재단은 지난 9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사)K-문화융합협회 주관으로 열린 우수 온라인 지역축제 시상식에서 독일마을 맥주 축제를 온라인 국제이벤트로 개최한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 온라인 지역축제 대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할 수 있었던 것은 메타버스와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온라인 환경을 적용한 남해관광문화재단의 축제 독창성과 전문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코로나 19 이후 축제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K-문화융합협회가 주최한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 19 이후 전국의 지역 축제가 대거 취소되는 상황에서도 ‘온라인 축제’ 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여 지역 발전에 이바지한 기관과 단체를 격려하고자 마련되었다.

(사)K-문화융합협회는 2021년에 추진된 전국의 온라인 축제 80여 개를 전수 조사하고 관광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평가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남해 독일마을 국제이벤트와 서울 금천 과학 페스티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난해 11월 개최된 독일마을 국제이벤트는 코로나 19로 인해 멈출 위기에 있던 독일마을 맥주 축제를 한국관광공사(KTO) 국제이벤트 공모사업과 연계해 국제 문화 교류 행사와 온라인 비대면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남 지역 최초로 메타버스 활용한 온라인 축제로 개최함으로써 급변하는 관광 시장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남해관광문화재단은 코로나 19 이후 급변하는 관광시장 추세를 읽고 오프라인 축제가 취소된 독일마을 맥주 축제를 최신 추세인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네이버 제페토에 독일마을 가상공간을 구축하여 경상남도에서는 최초로 온라인 축제 가상 공간으로 전환했다. 행사 기간 동안 1만 명이 넘는 이용자가 모바일 속 남해 독일마을과 남해~여수 해저터널 가상공간을 즐기도록 했다.

또한 수제 맥주 KIT를 활용한 온라인 클래스와 ZOOM을 활용한 방구석 콘서트, 랜선 토크쇼 등의 다채로운 비대면 프로그램은 미래 젊은 관광 수요를 이끌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조영호 남해관광문화재단 본부장은 “코로나 19로 취소된 지역 축제를 메타버스 등 온라인 콘텐츠로 재조명한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 면서 “급변하는 관광 시장과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관광 문화 재단으로, 지역 온라인 축제의 선진 모델을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서겠다” 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